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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

컴퓨터 사무자동화의 개요

쏭킴이 2022. 12. 27. 00:01

1. 사무 자동화의  정의

*최신 기술과 새롭게 개발된 사무자동화 기기를 활용하여 사무처리를 전산화, 자동화 함으로써 

 생산성 향상을 추구하는 것

*중복된 자료를 단일화하고 업무에 필요한 자료나 기계를 공유함으로써 작업 능률을 높일 수 있음

*자동화 구분

 

1) 공장자동화-공장의 생산공정에 자동화 기계를 도입하여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는 것

 

2) 가정자동화-홈뱅킹, 홈쇼핑과 같이 컴퓨터와 인터넷 등을 이용하여 가사처리의 효율화를 꾀하는 것

*재택근무-출근시간 자유화의 극단적인 예로서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집에서 근무하는 형태

                 각 가정에 설치된 단말기를 중앙의 컴퓨터와 연결하여 회사의 업무를 처리함

2. 사무자동화의 출현 배경

1) 사회적 요인

*산업 구조의 변화-산업사회에서 지식. 정보사회로 변천되어 시스템화, 분산화가 이루어짐

*다품종 소량 생산체재로의 경영 변화에 따른 정보량 증가

*경영 환경의 복잡화,고도화,국제화로 인한 업무량 증가

*노동인구의 고학력화,고령화,여성화로 인한 필요성 중대

 

2) 가술적 요인

*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급진적인 발전

*OA 기기의 대중화

 

3) 경제적 요인

*사무 비용의 증가 및 원가 상승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

*인건비 상승

3. 사무자동화의 목적, 대상, 추진

*사무자동화의 목적

1) 사무처리의 질적 향상

*반복적인 업무의 자동화를 통한 작업능률 향상과 지적 생산성 향상

*개인과 조직의 조화를 통한 기업활동의 활성화

*신속하고 충실한 고객 서비스

*급속한 기업의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신속하고 장확 한 의사 결정

 

2) 사무처리의 비용 절감

*사무처리의 시간 단축과 생산성 향상을 통한 비용 절감

*근로자와 사무 공간의 감축

*기계화, 자동화에 따른 기타 경비 및 관리비 절감

 

*사무자동화의 대상

1) 사무자동화 대산의 분률

*사람과 조직 개편

*사무처리의 개선

*사무환경의 정비

*정보 시스템의 구축

 

2) 업무별 사무자동화

*문서 관련 업무-문서의 작성, 보관, 전송과 검색 등 문서처리와 관련된 업무의 개선

*통신 관련 업무 -기업의 구성원 개개인과 각 부서 사이는 물론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소통을 위해 통신 기능 강화, 초기에는 텔렉스, 팩시밀리등 주로 사용하였으나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최근에는 전자우편, LAN, 화상회의 시스템(VCS)등이 부각되어 활용되고 있음

*정보 관련 업무-급증하는 다양한 정보의 수집, 처리, 활용 능력 등의 극대화 추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전자 파일 시스템, 광파일 시스템, 각종 자료관리

 

*사무자동화의 추진

1) 사무자동화 추진의 필수 요소

*철학-OA에 대한 명료한 개념 파악 및 목적과 목표, 장기적인 전망과 실천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의지가 있어야 함

*장비-하드웨어, 소프트웨어

*제도-사무실 시스템으로 목적 달성을 위해 각각의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결합한 활동 및 처리 방법        

*사람-사무의 생산성 증대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한 OA의 주체

         OA는 사람 중심이어야 하며 장비 및 제도가 사람을 대신할 수 없음

 

*사무자동화 추진 방식-상향식 추진 방식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-하향식 추진 방식

 

*사무자동화 추진 전략

*전사적 접근방식-기업의 모든 시스템과 업무, 조직 전체를 대상으로 일괄적으로 추진함

*부분전개 접근방식-기업의 여러 업무 분야 중에서 특정 분야를 모델로 선별하여 주진함

*공통과제형 접근방식-기업의 여러 업무 분야에 공통적인 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함

*기기도입형 접근방식-새로운 사무자동화 기기를 시험적으로 도입하면서 단계적으로 추진함

*계층별 접근방식- 업무의 계층이나 지위에 맞는 방식으로 추진함

*업무별 접근방식-선별되거나, 분석된 중요한 업무 흐름을 대산으로 추진함

 

*사무자동화 추진 단계

환경분석>>>>요구분석>>>>목표 설정>>>>계획수립>>>>계획 추진>>>>평가 분석>>>>최적화 및 유지 보수

 

*환경 분석

*사무실의 내. 외부 구성에 따라 내부 환경 분석과 외부 환경 분석으로 나눔

*내부 환경 분석의 대상-사무 구성원 분석, 사무기기 분석, 사무구조 분석

*외부 환경 분석의 대상-사무자동화 기기 현황, 공공정보 서비스 현황, 통신망 분석, 소프트웨어 개발 현황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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